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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23~2027) 개요 및 영재학교 현황

교육의 모든 것 2025. 2. 8. 22:16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핵심 내용

■ 숨은 인재 발굴 및 개별 학생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 강화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 영재교육 강화 및 인문 · 사회 · 예술 등 영재교육 영역 다양화
영재학교 등 영재교육기관 내실화 및 성과 관리 추진

 

이 자료는 2023년에 교육부에서 발표한 '제5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23~2027)'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재교육과 관련하여 연수도 꽤 듣고, 공부도 하였는데.. 

영재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관련해서는 그 실효성이 다소 부족하도고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이 발표에 따르면 교육부도 그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대폭적인 변화를 꾀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변화가 있을지 위의 세 가지 중점사항을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숨은 인재 발굴 및 개별 학생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 강화

- 고도영재 판별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고 합니다. 

 

실질적인 '영재' 즉, 일반적인 학생과는 재능과 잠재력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고도 영재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뒤에서도 얘기하겠지만 현재의 영재교육은 '사교육의 힘'에 의해 만들어진 영재들이 다수의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현실인데, 이러한 현상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소외계층 특성을 반성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소외계층의 잠재력 있는 학생을 지속적으로 발굴 · 지원하기 위해 1:1상담(멘토링)과 '영재키움 프로젝트'

참여 학생을 늘리는 방향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영재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뜻으로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 영재교육 강화 및 영재교육 영역 다양화

 

- 과학기술원 부설 인공지능 등 과학영재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소프트웨어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확대

 

- 영재학교 · 과학고에서의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 특화 교육과정 운영 지원 확대 

 

 

인공지능이 빠질 수 없겠죠. 지금 추세로는 인공지능 기술은 향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다만, 이러한 영재들이 이공계 쪽으로 확실하게 유입될 수 있는 다른 정책들도

함께 수반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영재학교 등 영재교육기관 내실화 및 성과 관리 추진

- '의약학계열 진학 제재 방안'을 안정적으로 적용하여 이공계 진로 · 진학 지도 강화

 

2022년 입학생부터 의약할계열 진학을 희망하거나 지원 시, 일반고 전출을 권고하고

학교생활기록부 II 제공, 교육비 · 장학금 환수 등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또한, 영재학교의 입학전형에서 사교육 유발 정도 등을 매년 점검하여 다음 연도 

입학전형에 반영하여 개선하도록 하고, 학교 운영에 대한 성과평가 제도를 

도입(2025~)한다고 합니다. 

 

과학고는 공동으로 '조기졸업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적용(2025~)하여 

더욱 내실 있는 교육과정이 운영되도록 추진하고, 시도별로 과학고를 

자율학교로 지정하여, 과학고 특성에 맞는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편성 ·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현재 전국의 영재교육 주요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재학교 현황 

- 전국 8개교(공립 7개교, 국립 1개교) 운영 중('22.4 기준, 단위:명)

No 지역 학교명 설립
년도
전환
년도
설립
유형
모집
정원
학급수 학생수 교사수 학급당
학생수
비고
1 부산 한국과학영재학교 1991 2003 국립 120 36 399 81 11.1 기존
과학고
전환
2 서울 서울과학고등학교 1989 2009 공립 120 24 383 84 16.0
3 경기 경기과학고등학교 1983 2010 공립 120 24 379 83 15.8
4 대구 대구과학고등학교 1988 2011 공립 90 18 276 66.5 15.3
5 대전 대전과학고등학교 1984 2014 공립 90 18 271 65 15.1
6 광주 광주과학고등학교 1984 2014 공립 90 18 293 66 16.3
7 세종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2015 2015 공립 84 18 260 68 14.4 신설
8 인천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2016 2016 공립 75 15 239 59 15.9
합 계 789 171 2,500 572.5 14.6  

 

■ 과학고 현황 

- 전국 20개교(공립 20개교) 운영 중('22.4 기준, 단위:명)

No 지역 학교명 설립
년도
운영
년도
설립
유형
모집
정원
학급수 학생수 교사수 학급당
학생
비고
1 서울 세종과학고등학교 2008 2008 공립 160 23 420 78 18.3
2 한성과학고등학교 1992 1992 공립 140 20 375 70 18.8
3 부산 부산과학고등학교 2003 2003 공립 100 15 275 51 18.3
4 부산일과학고등학교 2012 2012 공립 100 15 265 48 17.7
5 대구 대구일과학고등학교 2011 2011 공립 80 12 212 44 17.7
6 인천 인천과학고등학교 1994 1994 공립 80 12 208 40 17.3
7 인천진산과학고등학교 2006 2013 공립 80 12 212 42 17.7 기존
일반고
전환
8 대전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1992 2014 공립 80 15 221 47 14.7
9 울산 울산과학고등학교 2006 2006 공립 72 15 193 41 16.1
10 경기 경기북과학고등학교 2005 2005 공립 100 12 266 53 17.7
11 강원 강원과학고등학교 1993 1993 공립 60 9 163 30 18.1
12 충북 충북과학고등학교 1989 1989 공립 54 9 145 33 16.1
13 충남 충남과학고등학교 1994 1994 공립 72 12 196 38 16.3
14 전북 전북과학고등학교 1991 1991 공립 60 9 151 31 16.8
15 전남 전남과학고등학교 1992 1992 공립 80 12 231 37 19.3
16 경북 경북과학고등학교 1993 1993 공립 40 6 102 25 17.0
17 경산과학고등학교 2007 2007 공립 60 9 159 34 17.7
18 경남 경남과학고등학교 1984 1984 공립 100 14 267 46 19.1
19 창원과학고등학교 2011 2011 공립 80 11 209 39 19.0
20 제주 제주과학고등학교 1999 1999 공립 40 6 107 25 17.8
합 계 1,638 248 4,377 852 17.6  

 

 

■ 영재학교 · 과학고 운영 개요

구 분 영재학교 과학고등학교
운영 현황 8(공립 7, 국립 1*)
*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KSA, 부산 소재)
20(공립 20)
’22년 재학생 수
(’22.4.기준)
2,500
(입학정원: 789)
4,377
(입학정원: 1,638)
근거법령 영재교육 진흥법 중등교육법
학교
설립
지정
설립목적 이공계 분야 우수인재 양성 과학 분야 우수인재 양성
지정(취소) 권한 교육부장관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 심의)
도교육감
(교육부장관 동의)
재지정평가 평가제도 없음 5년 주기 평가
교육
과정
운영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칙으로 정함 국가교육과정(교육부 고시)에 따름
졸업제도 무학년제, 학점제 운영 학년제, 총 이수단위제 운영
2학년 조기졸업 가능
교과용 도서 영재학교장이 필요한 도서
또는 교재 채택
교육부장관 검인정 교과용도서
학교생활
기록
영재학교장이 별도 작성관리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의무 사용
학생
선발
입학자격 중학교(각종 학교 포함) 졸업자
동등이상 학력 인정받은 자
중학교(각종 학교 포함) 재학생
중학교(각종 학교포함)졸업자
동등이상 학력 인정받은 자
모집
단위
일반 전국단위 모집 소재지 시·도 학생(광역단위 모집)
과학고가 없는 세종광주는
인근 시도 과학고 지원 가능
사회
통합
정원 외 선발(권장) 정원 내 20%(의무)